조정환의 물으면서 걷기

권명아 [여자떼 공포 젠더 어펙트](갈무리, 2019)에 대한 토론: 문제는 파시즘인가 민주주의인가

정치철학
작성자
amelanojoe
작성일
2019-04-07 21:24
조회
910
파시즘의 젠더정치와 여성혐오를 우리 시대의 화두로 제기한 권명아 저자의 [여자떼 공포 젠더 어펙트] 출간을 계기로 파시즘을, 대의민주주의의 자유민주적 형태, 코뮌민주적 형태와 더불어 대의민주주의가 나타나는 가부장적 형태로 보면서 이러한 민주주의들의 각기 다른 한계 앞에서 그것을 더욱 절대화시킬 모멘트를 찾을 필요성을 강조한다.

동영상 URL : https://youtu.be/Ob00mwtvVfY



[이야기노트]
근대사를 공통장의 역사, 다중의 역사, 민주주의사로 정의하기 위한 서론
-파시즘, 자유주의, 사회주의를 그 역사의 일부로 그리기 위한 시도

혁명사로서의 근대사
- [ ] 근대사는 혁명의 산물이고 혁명의 역사다. 혁명은 생명의 부단한 폭발이라는 의미에서 창조적 진화의 과정이다.

- [ ] 근대의 혁명들은 아래로부터 민중, 다중의 생명, 생활, 삶 요구의 집단적 발현이었다. 이런 의미에서 그것은 민주주의 요구의 발현이었다

- [ ] 자본주의는 아래로부터 민중의 자유 평등 우애의 요구를 상품과 사유의 자유, 법과 화폐 앞의 평등 및 계약평등, 가족애 국가애 민족애로 수렴변형시킨 체제이다

- [ ] 자본주의는 아래로부터의 민주주의를 대의제에 종속시켜 대의민주주의로 변형시킴으로써 그것을 자기재생산의 장치로 삼았다. 자본주의의 민주주의는 공통장에 대한 사유화(사적개인노동 계약 착취; 자연과 여성에 대한 비계약적 수탈)와 그를 통한 제국주의를 낳는다.

- [ ] 공통장의 자치 자급 자존은 공통장 다중의 직접민주주의와 그것을 통한 (대의제도에 대한) 섭정에 기초한다

세 개의 대의민주주의가 역사적으로 존속했다
- [ ] 하나는 가부장적 대의제이다. 파시즘은 이 대의민주주의의 역사적 형태다 . 역사적 사회주의들도 소비에트의 전동벨트화를 통해 가부장적 대의제로 전화했다.
- [ ] 둘은 자유대의제이다. 서구의 자유민주주의가 이 대의민주주의의 역사적 형태다. 전후의 사회민주주의도 자유대의제에 가깝다. 투표와 선출, 시장과 계약을 통해 권력이 집중되는 구조를 갖는다.
- [ ] 셋은 구속적 대의제이다 19세기 말 코뮌의 대의제가 그 역사적 형태다 20세기 초기 소비에트나 래테 등도 구속적 대의제를 표현하기도 했다. 이것은 아래로부터의 직접민주제와 섭정대의제를 결합하는 절대민주주의를 통해 완성될 수 있다

권명아 저자가 역사적 파시즘에서 다루는 파시즘의 특징을 가부장적 대의민주제의 관점에서 다르게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

파시즘의 조건
- [ ] 독점자본과 그것의 식민화 충동은 파시즘의 물질적 측면이고 폐쇄공포증과 영토확장 열망은 그것의 정신적 측면이다.

- [ ] 파시즘은 발전하는 자본주의에서 서로 경쟁하는 개인들의 고립감과 불안감을 그들이 이루는 사회적 공통장(사회적 생산수단들)에서 분리시켜 정치의 동력으로 삼는다.

민주주의
- [ ] 파시즘은 가부장의 전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가부장인 총통 및 나치당의 국민에 대한 사랑 즉 보호의 책임을 의미한다. 파시즘의 핵심이 국민의 안전에 대한 보살핌과 국민에 대한 사랑 그리고 국민에 대한 책임짐이라는 점에서 그것은 민주주의의 한 형태이다

- [ ] 파시즘은 영국으로 대표되는 서구 구 제국주의의 자유대의제 전통(이 전통은 식민지에서의 전제주의에 본국에서의 자유주의를 결합한 자본주의였다. 본국 자유주의의 쇠퇴는 구 식민주의의 위기의 결과였다. 원주민의 저항과 신생 후발 제국주의 국가의 압박)이 몰락하고 있는 것은 국가의 연약화, 여성화 때문이라고 주장하면서 국가의 남성화와 여성의 예속화를 통해 민주주의를 강화할 수 있다고 믿었다.

- [ ] 파시즘은 국민들이 약하다는 인식을 전제하며 국민을 약자화(구경꾼화)하면서 그 약함을 혐오하고 약자의 손상된 지위를 통치자 남성의 강함을 입증하는 데에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에 기초한다. 여성들의 능력을 모성애로 파악하여 남성들의 능력인 동지애에 예속되는 것으로 주변화한다. 이로써 파시즘 체제는 그 약자들을 돌보는 강한 자들의 동지애의 체제로 정립된다이다.(클라우스 츠벨라이트, 남성 판타지)

- [ ] 파시즘 자본은 제국주의 독일 선민의식과 인종차별, 여성혐오를 통해 자신의 가부장적 강함을 과시한다.

총력전 속의 위계적 주체화
- [ ] 파시즘은 식민본국 대 식민지의 이분법을 거부하고 하나의 거대한 가부장(예 천황)아래에 식민본국과 식민지 국민이 모두 보살핌의 대상으로 배속되어 적과 맞서는 전 민족적 협력과 총력전을 추구했다.
- [ ] 파시즘은 가부장적 자본주의 사회(독일 이탈리아 일본)의 제 정파와 세력 및 제 계급이 성별을 넘어 국가를 중심으로 총단결할 것을 호소하고 이에 반대하는 세력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강한 보호능력을 입증한다.
- [ ] 그 민족적 협력은 억압과 배제의 산물인 특정한 유형의 주체성 기획을 보편적이고 평등한 것으로 신화화함으로써 완성되는 것이다.(63) 그 내부 위계화는 서구 대 아시아, 아시아에서 일본을 정점으로 하는 위계화, 일본에서는 천황을 정점으로 하는 위계화, 조선에서는 일본-조선-신생식민지의 위계화, 천황-청년-총후부인-소국민의 내부 위계화(일본 제국의 보호와 규율 하의 제국의 신민들)

- [ ] 총력전 속에서 여성은 총후부인으로서 가부장을 떠받드는 방식으로 그의 돌봄과 보살핌의 역할이 지속되도록 만든다.


정치의 심미화와 낭만화, 이상화, 순수화 및 오염물의 배제와 정화
- [ ] 파시즘은 정치를 절차로서 합리화거나 기계로서 분절결합하기보다 낭만적으로 심미화하고 예술화한다.

- [ ] 파시즘은 19세기 유물론적 실증주의를 거부하면서 삶을 바라보는 종교적이고 이상적인 방법을 추구했다

- [ ] 파시즘은 부재하는 여성(현재 아내와 약혼녀). 하얀 간호사(순정한 상류계급 여성). 레드우먼(매춘부 빨갱이 이국적인 것 위험세력 위협세력) 중에서 레드우먼에 대한 공포 및 혐오에 의존한다(오염의 위험)

- [ ] 파시즘은 내부의 적에 대한 위생과 청소를 통한 정화를 추구한다(반공반페미니즘 대의민주주의).


마무리: 젠더사 관점에서 본 파시즘과 공통장 관점에서 본 민주주의

- [ ] 이런 의미에서 파시즘은 근대성의 예외가 아니고 반동이 아니라는 (앤드류 휴잇-)권명아 저자의 주장은 타당하다.

- [ ] 그런데 저자는 파시즘을 체제로서뿐만 아니라 운동으로 다루며 나아가 경향으로서의 파시즘을 포착하려 함으로써 자본주의 내부에 늘 파시즘적 경향이 실재함을 주장한다. 그런데 그 경향은 수동적으로 겪는 자본주의의 경험 그 자체이다. 자본주의 근대의 역사 속에서 저자가 파시즘의 경향으로 파악한 개인들의 고립 경쟁적 불안은 사라질 수 없는 것이므로 파시즘의 역사는 역사적 파시즘의 시기가 아니라 근대의 전 시기로 확대 적용된다. 그래서 오늘도 파시즘의 경향이 준동하고 있는 시기이고 곧 운동으로서의 파시즘이 체제로서의 파시즘을 준비할 시간이 된다. 이것은 파시즘화의 위험에 주의를 돌리는 것으로는 유효하지만 현재 우리 사회에 자리잡고 있는 87년 체제 즉 신자유주의적 대의민주주의의 실재적 문제를 파악하는 데에 우리의 주의를 놓치도록 할 위험은 없을까?
전체 0